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바나나 소개 및 종류 다양한 요리

by 도움되는 모든 정보 2023. 6. 22.
반응형

바나나


목차

1. 바나나 소개

2. 종류와 효능

3. 다양한 요리


바나나 소개 

바나나는 과일 중에서도 인기가 정말 높은 과일이다. 달콤한 바나나맛과 영양 가치가 충분하며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되고 있다. 바나나의 원산지는 아시아로 알려졌고, 역사적으로 인도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재배되어 왔다. 바나나는 여러 나라에서 재배되고 소비되고 있지만 필리핀, 에콰도르,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에스티마는 특히 유명하다. 필리핀은 세계에서 가장 큰 바나나를 생산하고 있다. 큼지막한 바나나가 맛도 품질도 좋다는 평가가 있다. 에콰도르 역시 크기가 크고 맛이 풍부하여 인기가 좋다. 콜롬비아는 톱코로나, 카비타나, 부차나 등의 다른 바나나 종류도 재배되고 있다. 코스타리카는 신선하고 더욱 달콤한 맛이 특징인 바나나를 주요 수출작물로 취급하고 있다. 에스티마는 고급스러운 맛과 질감을 갖고 있다. 바나나는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바나나가 익으면 냉장 보관하여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고, 바나나의 의 외관의 색깔과 표면이 부드러움으로 성숙도를 확인할 수 있다. 바나나는 편식하는 어린이들에게 좋은 간식이 되며 신체의 수분을 보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바나나 껍질은 비료로 사용될 수 있고 운동선수들에게 에너지 공급원으로 바나나를 많이 섭취한다. 다이어트에도 좋은 과일인 바나나는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 개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신체 상태나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바나나가 당분이 많아 다이어트에 해로울 것 같다는 의견은 사실이 아니므로 적절한 섭취를 하면 된다. 섭취 시간은 아침이나 운동 전후가 가장 좋다.

종류와 효능

바나나는 다양한 품종이 존재한다. 카브레타 바나나, 레드 바나나, 바베코 바나나, 플랜테인 바나나, 블루 바나나 등이 있다. 카브레타 바나나는 가장 흔하고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바나나다. 신선한 상태에서는 노란색이며 익을수록 달콤한 맛이 생겨난다. 길고 곡선 된 형태이며 많은 국가에서 재배되고 소비되고 있다. 레드 바나나는 빨간색 또는 주황색으로 익은 바나나다. 달콤하고 부드럽고 보통 카브레타 바나나보다 더 크고 풍부한 맛을 갖고 있다. 바베코 바나나는 작고 길쭉한 모양이며 다른 바나나에 비해 훨씬 작고 부드럽다. 맛은 달콤하고 큰 바나나의 비슷하며 간식이나 디저트에 사용된다. 플랜테인 바나나는 익으면 녹색이 되고 단단하고 식감이 더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주료 튀김이나 구워서 즐길 때 사용되며 신맛보다는 풍부한 맛이 있다. 블루 바나나는 파란색 피부를 가진 독특한 바나나다. 크림색의 부드러운 살과 부드러운 맛을 갖고 있어서 일명 "아이스크림 바나나"로 불리기도 한다. 바나나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에너지 공급을 신속하게 해 준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원활하게 돕는다. 비타민C와 항산화물이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고 감정을 안정화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은 영양소를 보충하는데 충분하며 칼로리가 적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체중 관리에 적합하다.

다양한 요리

바나나와 잘 어울리는 요리는 많이 있다. 바나나 스무디는 신선한 바나나와 우유, 요거트, 얼음과 함께 믹서기에 섞어서 스무디를 만들어주면 된다. 꿀이나 시럽 다른 과일들을 함께 추가하여 먹으면 더욱 맛있다. 바나나를 곱게 으깨고 팬케이크 반죽에 섞어 만들면 바나나 팬케이크가 된다. 고소하고 달콤한 바나나 팬케이크는 홈파티 음식으로도 추천할 수 있다. 바나나를 으깨고 동결시켜 믹서기에 섞으면 손쉽게 바나나 아이스크림을 만들 수 있다. 바나나는 초코와도 함께 잘 어울린다. 바나나 조각, 요거트, 견과류, 그래놀라 등을 층층이 쌓아 만든 바나나 요거트 파르페가 만들어진다.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바나나를 구워서 토스트에 얹어 더욱 풍미가 살고 고소하고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는 바나나 토스트도 인기가 좋다. 슬라이스 하여 파이와 함께 베이킹을 한 후 휘핑크림과 함께 먹으면 완벽한 디저트가 된다. 샌드위치에 피넛 버터와 바나나를 슬라이스 하여 함께 식빵 사이에 넣어 만든 바나나 샌드위치는 달콤한 맛과 고소한 맛이 잘 어우러진 샌드위치다. 빵을 만들 때 바나나를 으깨어 반죽과 함께 오븐에 구워서 바나나 빵을 만들면 바나나향과 맛을 그대로 느끼면서 부드러운 식감의 빵을 먹을 수 있다. 샐러드에도 바나나를 작게 잘라서 함께 먹어도 좋고, 소스를 만들 때에도 바나나를 활용하면 더욱 맛있는 소스들이 탄생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