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감자 소개 및 효능 추천요리

by 도움되는 모든 정보 2023. 7. 10.
반응형

감자


목차

1. 감자 소개

2. 종류와 효능

3. 추천 요리


감자 소개

감자는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식품이다. 종류도 다양하고 활용도도 높으며 영양성분도 많다. 맛있는 감자를 고르는 방법은 감자의 겉을 확인이 우선이다. 매끈하고 깨끗해야 하며 흠집이나 변색된 부분이 없는 것이 신선하고 맛이 좋을 가능성이 높다. 너무 무겁거나 가벼운 것을 선택하지 말고 중간 정도의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너무 작으면 감자의 맛이 부족할 수 있고, 너무 크면 조리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무게감 있고 튼튼한 감자일수록 품질이 높다. 향을 맡으며 확인할 수도 있다. 산뜻하고 향기로운 향이 나는 것이 좋고 색상이 일관되며 투명한 감자를 선택하는 것이 신선하고 맛있는 감자를 고를 수 있는 팁이다. 감자를 손질할 때에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흙과 더러움을 제거해 주고 필요에 따라 조리방식에 따라 껍질을 벗기거나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보관은 시원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면 된다. 직사광선을 피해야 하며 습한 곳은 감자의 신선도를 저하시킬 수 있다. 종이 봉지나 바람이 통하는 가방에 넣어서 보관하면 습기를 흡수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다른 야채와 함께 보관하는 것을 피해야 다른 식품을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 감자에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식이섬유, 비타민 C, 칼륨 등 영양소가 많고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있어서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다양한 요리법도 있으니 감자로 건강한 식단을 꾸리는 것을 추천한다.

종류와 효능

감자는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흰 감자, 붉은 감자, 청색 감자, 황색 감자, 토양 감자, 달걀 감자 등이 있다. 흰 감자는 흔히 볼 수 있는 감자로, 부드럽고 크림색의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샐러드, 스튜 등에 어울린다. 붉은 감자는 더 달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며 색상의 아름다움을 더해주며 로스트 감자나 감자 스프에 어울린다. 청색 감자 역시 시각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요리에 활용된다. 황색 감자는 비타민 C와 칼륨이 풍부하게 있고, 구워 먹거나 스튜, 파이에 사용하면 좋다. 토양 감자는 풀향이 진하며 고소한 맛이 나는 게 특징이다. 달걀 감자는 달걀모양을 가지고 있고, 고소하고 부드럽다. 감자는 탄수화물이 주성분이다. 다이어트할 때 밥대신 감자로 대체하여 대체식품으로도 많이 사용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포만감을 쉽게 주고, 오랜 시간 유지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하다.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주고, 비타민 C는 면역력 강화, 콜라겐 생성, 사노하 스트레스 완화에 많은 기여를 해준다. 비타민 B6는 단백질 대사, 혈소판 생성, 신경 전달 물질의 합성 등 중요한 역할에 많이 사용되는데 감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근육기능과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는 칼륨도 있고, 노화를 지연시켜 주는 자유 라디칼이라는 항산화 물질도 있다. 그 외 비타민 B1, 비타민 B3, 비타민 B5, 비타민 E, 마그네슘, 철분, 아연 등 다양한 영양소도 포함되어 있다. 우리 몸에 종합적으로 필요한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어서 활용도를 높이면 건강에 좋은 식단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추천 요리

다양한 활용법이 있는 감자로 맛있는 요리가 탄생된다. 오븐에 약 40~45분간 구워주면 간단한 구운 감자를 만들 수 있는데, 부드럽고 고소한 감자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인기 메뉴중 하나는 감자튀김이다. 슬라이스 하거나 스트링 형태로 썰어준 감자를 바삭하게 튀겨주면 고소한 감자튀김이 완성된다. 다양한 소스와 어울리며 술안주로도 맛있다. 체다치즈와 우유, 크림을 섞어서 오븐에 구워주면 감자 그라탱이 완성된다. 싱싱한 샐러드와 삶은 감자를 함께 넣은 감자 샐러드도 다이어트 요리로 많이 추천된다. 마요네즈, 머스터드, 소금, 후추 등 간을 맞추면 더욱 고소하고 상큼한 감자 샐러드를 만들 수 있다. 감자, 양파, 당근, 소고기 등을 함께 잘게 썰어서 구워주고 물을 넣고 끓이면 감자 스튜가 된다. 감자 가루를 만들어 반죽을 하여 면을 만들어 만든 감자국수는 쫄깃한 면발을 즐길 수 있다. 감자를 삶은 후 빵가루를 입히고 기름에 튀겨주면 감자볼이 완성되는데 더 바삭하고 부드러운 맛을 간식으로 즐기기 좋다. 한식에서도 감자는 많이 사용되는데, 간장소스와 함께 감자를 조려주면 감자조림이 완성되며 볶아주면 감자볶음이 된다. 선호도에 따라 다른 야채들을 넣어서 만들어 주면 매력이 다른 요리들이 쉽게 완성된다. 감자를 얇게 썰거나 다지고 팬에 그대로 굽는 감자전도 술안주로 많이 먹는다. 식감이 쫀득하면서 부드럽고 고소하고 감자의 향을 즐길 수 있는 메뉴다. 통으로 구운 통감자도 설탕이나 소금만 찍어먹어도 간식으로 충분한 만큼 그대로 즐기기에도 좋고, 다른 방식으로 조리하여도 맛있는 감자요리는 정말 많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