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가지의 영양소와 효능 정보 추천 요리

by 정보산타 2023. 6. 16.
반응형

가지


목차

1. 가지의 영양소와 효능

2. 종류와 유용한 정보

3. 추천 요리


가지의 영양소와 효능

가지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유명하다. 100g당 약 25칼로리로 매우 적은 칼로리이다. 가지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다. 탄수화물은 약 5g을 함유하고 있고, 식이섬유와 당류로 구성되어 있다. 단백질은 약 1g을 함유하고 있다. 주로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본다. 지방 역시 매우 낮은 수치로 100g당 약 0.2g의 지방을 갖고 있어서 걱정 없이 섭취할 수 있다. 식이섬유는 약 2g을 갖고 있고, 비타민C, 칼륨, 마그네슘 등이 포함되어 있다.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 포만감을 주는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단에도 도움이 많이 되어 식단 관리를 하는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가지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시키는데 정상적인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상 화물질을 갖고 있어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고 세포 손상 예방도 해준다.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고 안정시켜 주는 칼륨의 역할도 있다. 다양한 함염증 성분이 있어서 염증을 완화해 준다. 관절염과 염증성 장 질환 등에 있어서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 고혈압, 심장 질환의 위험도를 감소시켜 주는 효능도 있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어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효능이 있다. 많은 장점이 있는 가지는 다양하게 요리도 가능하고 일상 식단에 포함시켜 주면 더욱 건강을 챙기는 식단을 만들 수 있다.

종류와 유용한 정보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종류는 주로 보라색이나 연두색이다. 길쭉하고 약간의 곡선 모양이며, 표면에는 작은 뾰족한 가시가 있다. 보라색 가지는 일반 가지보다 조금 더 두껍고 크며 미국에서 재배가 된다. 표면이 매끄럽고 가시가 없다. 다양한 변형이 되어 나오기도 하는데, 꽃처럼 보이는 꽃가지도 있고 달콤하고 부드러워서 디저트나 소스에 활용된다. 도토리 모양을 닮은 도토리 가지는 작고 둥근 형태이며 샐러드나 구이에 활용되고, 길고 얇은 마롱 가지는 20~30cm로 길고 풍부한 맛과 고유한 질감을 갖고 있다. 가지의 가시를 제거하는 방법은 끝 부분을 자르고 표면을 소금에 살짝 절인 후 휴지로 닦아내면 쉽게 제거가 된다. 가지를 고를 때 피부가 매끈하고 광택이 나는 것을 선택하고, 상처나 부패가 없어야 한다. 깨끗하게 물로 씻은 후에 가시를 제거해 주고 요리를 하는 것이 좋다. 보관방법은 냉장고에 보관하며, 물기를 제거하고 종이타월에 싸서 보관하면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상온에 있었다면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만 보관이 가능하므로, 빨리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가지의 색깔이 갈색 또는 검은 색점이 생길 수 있는데,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안전하게 먹어도 된다. 만약 가지의 향이 강해서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소금물에 담가 두면 향을 줄일 수 있다. 가지는 기원전 5세기 경에 인도에서 재배되기 시작한 오래된 식물 중 하나로 열매가 아닌 베리이다. 여러 지역에서 가지를 많이 활용되고 다양하게 요리에 활용되고 있다.

추천 요리

활용도가 다양한 가지요리는 이색적이고 요리마다 다른 맛을 선보인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가지 요리들 중 하나는 가지 튀김이다. 얇게 썰어낸 가지를 바삭하게 튀기면 간단하면서 맛있는 가지 튀김이 완성되는데, 소스와 함께 먹으면 고유의 달콤한 가지맛을 바삭한 튀김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야채와 가지를 함께 쌓고, 치즈와 크림을 넣어 오븐에 구워내는 가지 그라탕도 있고, 얇게 썬 가지를 소금에 절이고 양념들과 함께 섞어서 만든 가지 무침은 매콤하고 상큼한 맛을 낸다. 고기와 해산물과 함께 양념에 절이고 찐 가지찜은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좋다. 길쭉하게 썰어낸 후 양념을 바르고 그대로 구워주면 가지 구이가 완성된다. 양념에 따라 다양한 맛을 낼 수 있고, 구워지면서 더욱 풍미가 좋아진다. 가지와 토마토소스를 활용하여 파스타를 만들면 상큼한 맛과 가지의 식감이 돋보여 맛있는 요리가 완성된다. 신선한 야채로 만든 샐러드에 구운 가지와 드레싱을 곁들이면 상큼하면서 맛있는 저칼로리 샐러드가 완성된다. 잘게 채 썰어 볶음밥과 함께 볶아내는 가지볶음밥은 고소하고 다양한 야채들과 함께 볶아져서 더욱 풍부한 맛과 영양을 즐길 수 있다. 얇게 썬 가지를 식초와 함께 담가 피클로 만들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맛있고, 상큼한 가지피클을 맛볼 수 있다. 피자, 라자냐 등 양식 요리에도 가지가 토핑으로 사용이 많이 된다. 가지를 올림으로써 더욱 건강한 요리가 완성되어 인기가 좋고 치즈와도 잘 어울려서 맛도 배가 된다. 간장과 조합이 좋아서 고등어와 함께 끓여낸 국물 요리도 이색적이고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반응형